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으로 할 수 있는 일 – 수다피플

일하는 풍경이 달라졌다. 1kg도 되지 않는 휴대 가능한 노트북, 서류 가방에 쏙 들어가는 태블릿PC, 촬영과 녹음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등, 두툼한 서류 뭉치 대신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디지털노마드와 BYOD 트렌드가 뜨면서 회사가 지급한 장비가 아닌 개인 소유 기기로 업무 보는 일이 늘어났다.

비례해서 사내 정보보안을 책임지는 IT관리자 일거리는 늘었다. 외부망과 내부망으로 사내 네트워크 환경을 이원화해도, 스마트폰 카메라에 스티커를 붙여도, 사내 PC에 메신저 설치를 막아도, 보안 위협은 계속됐다. 사내 업무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설치하지 않거나 회사 기기를 외부에서 분실하는 문제도 등장했다. 업무 환경을 디지털화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 같았다.

‘업무 유연성을 보장하면서 효율성도 챙기고, 보안도 관리할 방법은 없을까?’

수많은 IT기업이 같은 고민을 했다. UEM(통합엔드포인트) 솔루션으로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 인터넷에 연결된 여러 기기를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했다. 방화벽이랑 게이트웨이 관리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보안을 챙겼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도구로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 앱 현황을 파악했다.

문제는 IT기술 변화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그때그때 필요에 의해 도입한 솔루션이 사내 업무 환경 곳곳에 흩어진 결과 관리 이슈가 등장했다. 한 화면에서 통합 관리하고 싶어도, 회사마다 서로 지원하는 방식이 달라 연동이 쉽지 않았다.

| VM웨어 코리아 김병철 이사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기가 나오고, 운영체제가 나옵니다. 같은 회사여도 조직마다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합니다. 이런 걸 통합해서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클라우드도 해결책이 아닙니다. 기존 인프라에 투자한 비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VM웨어 코리아 김병철 이사는 이 같은 기업의 고민을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으로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에어워치라는 자사 UEM 솔루션에 인텔리전스 기능을 추가하면서 모든 기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워크스페이스 원의 장점은 크게 6개로 꼽을 수 있다.

1)모바일 디바이스, 윈도우 10 및 맥OS를 포함하는 데스크톱 등 모든 기기를 지원한다.
2)애플리케이션 분석 및 강력한 자동화를 통해 사용자가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게 만든다.
3)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모든 디바이스에서 인증 절차를 한 번만 거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접근이 가능한 싱글 사인 온(Single Sign-On, SSO)을 제공한다.
4)보안 위협을 감지하고 차단한다.
5)클라우드로 실시간으로 사용자 PC 상태를 파악해 언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지 등 PC 수명 주기 관리(PCLM)한다.
6)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형 VM웨어 호라이즌 솔루션으로 데스크톱 가상화 환경(VDI)을 지원한다.

김병철 이사는 “워크스페이스 원을 이용하면 보안 패치도 일괄 적용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구입 후 업무 환경 설정에 필요한 배포, 관리까지 일괄적으로 자동 관리할 수 있다”라고 장점을 소개했다. 인텔리전스 모듈이 기기 정보를 파악해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분석하고 조언한다고도 덧붙였다.

| VM웨어 워크스페이서 원 제품 개요

| VM웨어 워크스페이서 원 제품 개요

아무리 사용하기 편리해도 직원이 사용하기 불편하면 무용지물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장치 및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관리 솔루션인 인튠은 배터리 소모가 극심해 직원들 사이에서 악명이 높다. 관리 기능 외에도 사용 편의성도 좋아야 한다. VM웨어 솔루션도 예외는 아니다.

김병철 이사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아이패드를 보여주며, 워크스페이스 원을 개인 기기에 설치해 잘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원이면서 사용자로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 김병철 이사가 아이패드에 워크스페이스 원 설치해 사용하는 모습

| 김병철 이사가 아이패드에 워크스페이스 원 설치해 사용하는 모습

“사용자 영역은 민감합니다. 모바일 기업 정책은 수시로 바뀌고 있습니다. VM웨어는 그 어떤 환경이라도 모두 지원하며,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33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