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질도 블록체인으로…스테이지랩스, 케이팝 월페이퍼 서비스 ‘모닝, 스타’ 출시 – 수다피플

엔터테인먼트 테크 스타트업 스테이지랩스(STAYGE Labs)가 케이팝 월페이퍼 서비스인 ‘모닝, 스타 (Morning, Star)’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했다.

모닝, 스타 앱은 스테이지랩스가 운영하고 있는 팬커뮤니티 플랫폼인 스테이지에 케이팝 팬들이 직접 제작해 올린 스마트폰 모바일 배경화면 콘텐츠를 하루에 1개씩 선정해 전세계 케이팝 팬들에게 공개하는 서비스다. 매일 아침마다 팬 투표를 진행하며, 여기서 뽑힌 고해상도 팬아트를 내려받을 수 있다.

스테이지랩스 관계자는 “팬픽, 팬아트 등은 이미 전세계 팬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팬 문화 중 하나로, 앱을 통해서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팬들에게 새로운 놀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팬 커뮤니티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며 “향후 콘텐츠를 업로드한 사용자와 공개 작품으로 선정된 콘텐츠를 제작한 사용자에게 스테이지 내부에서 활용되고 있는 암호화폐로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도 추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스테이지는 블록체인 보상 구조를 도입한 팬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팬, 아티스트, 서비스 제공자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 참여자를 위해 설계됐다. 팬의 활동을 암호화폐(토큰)으로 보상한다. 이렇게 보상 받은 토큰으로 팬들은 앨범·티켓·콘텐츠 등에 소비할 수 있다.

스테이지 네트워크에서 팬 활동은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팬들의 활동은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며, 기여도에 따라 토큰으로 보상한다. 블록체인 방식을 통해 독점적인 중개자에게 과도한 광고비나 수수료를 지급하는 대신, 커뮤니티 참여자의 기여에 대해 공정한 보상을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스테이지랩스 측은 자사 웹사이트 소개서를 통해 “활성화된 팬 커뮤니티는 그 자체로 훌륭한 팬 마케팅 도구로 아티스트와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팬들과 교류하는 것만으로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글로벌 팬 마케팅 툴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라며 “서비스 제공자들은 토큰화 된 팬덤을 기반으로 기존의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가질 수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스테이지랩스는 ‘모닝, 스타’ 앱을 기반으로 국내 케이팝 기획사들과 협업을 통해서 특정 아티스트 전용 앱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9년 1월 중에 앱 출시를 목표로 준비중이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326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