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징둥닷컴, 자카르타에 해외 1호 ‘무인상점’ 오픈 – 수다피플

중국 최대 리테일 기업 징둥닷컴이 중국을 넘어, 해외에 ‘무인상점’을 열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시장 확장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징둥닷컴이 ‘유통의 서비스화’ 전략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무인상점 기술이 접목된 해외 1호 ‘JD.ID X-마트’를 열었다고 8월3일 밝혔다.

리차드 리우 징둥닷컴 CEO는 지난 4월 세계소매회의(World Retail Congress) <포브스>와 나눈 인터뷰에서 “나는 우리 회사가 언젠가는 사람이 없이, AI와 로봇에 의해 100% 자동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징둥닷컴은 각종 첨단기술을 활용해 상점 무인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첫 번째 무인상점을 연 것을 시작으로 현재 징둥닷컴은 중국 전역에 20개 이상의 무인상점을 운영하고 있다.

무인상점은 RFID, 안면인식, 화상인식 등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구매 과정을 추적한다. 매장 곳곳에 배치된 카메라는 소비자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적외선 열지도를 생성한다. 이동 경로, 소비자가 선택하는 제품, 소비자 선호도 등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가령 소비자가 탈의실에서 청바지를 입고 마음에 들 경우 갈아입거나 계산대를 지날 필요 없이 바로 매장 밖으로 나가면 결제가 되는 시스템이다.

자카르타에서 문을 연 JD.ID X-마트는 지금까지 징둥닷컴의 무인 기술을 활용한 매장 중 그 규모가 가장 크다. 징둥닷컴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35만개 이상의 유통 품목 수(SKU)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2000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인도네시아 내에 물류 창고를 건설할 계획이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316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