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효율성 낮은 블록체인…사용료 낮아져야” – 수다피플

“블록체인은 기존 컴퓨테이션 시스템에 비해 효율성이 100만 배 낮다. 블록체인 사용 비용이 더 저렴해져야 한다. 그래서 확장성 이슈가 중요하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4월4일 ‘제1회 분산경제포럼 2018’의 마지막 세션 연사로 나서 전한 메시지다. 그는 이날 ‘이더리움의 비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비탈릭 부테린은 블록체인의 효율성이 아마존 EC2와 비교해 100만배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비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블록체인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라고 화두를 던졌다. 효율성 측면에서의 단점을 보완할 블록체인의 가치는 이 기술이 추구하는 목표에서 엿볼 수 있다.

비탈릭 부테린이 꼽은 블록체인의 목표는 ▲검열에 대한 저항 ▲사기에 대한 저항 ▲투명성 ▲(서비스의) 견고성 ▲상호운용성 등 5가지다. 그는 “이들은 모두 ‘독점’에 저항하는 성격을 갖는다”라고 말했다.

비탈릭 부테린이 4월4일 '분산경제포럼 2018' 마지막 강연을 하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이 4월4일 ‘분산경제포럼 2018’ 마지막 강연을 하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은 이어 퍼블릭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했다. 그는 “퍼블릭 블록체인은 (거래) 대기 시간이 긴 효율성 문제가 있고 프라이버시도 (중앙화 시스템 보다) 훨씬 취약하다”라며 “또 여러 종류의 보안 문제가 나타난다. 돈을 잃으면 다시 찾기 힘들다”라고 말했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비탈릭 부테린은 레이어2 스케일링, 플라즈마 캐시, 스테이트 채널 등을 기술적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306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