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바오는 블록체인 세상으로 향하는 문” – 수다피플

“블록체인 세상으로 향하는 문이 되겠다.”

나단 선 큐바오네트워크 공동설립자가 밝힌 포부다.  퀀텀 기반 디앱(DApp)인 큐바오네트워크가 그리는 비전은 거대하다. 블록체인 세상의 ‘위챗’이 되겠다는 것. 위챗(중국어로 웨이신)이 어떤 서비스인가.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해 핀테크 플랫폼, 전자상거래 미니상점까지 출시하며 인터넷 세상의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한 서비스다. 큐바오네트워크는 블록체인판 위챗이 돼 탈중앙화된 큐바오 생태계를 건설하겠다는 큰 꿈을 꾸고 있다.

지난 3월9일 서울에서 열린 ‘퀀텀 디앱 서울 밋업’에서 큐바오네트워크의 나단 선 공동설립자와 미니 인터뷰를 가졌다.

나단 선 큐바오네트워크 공동설립자.

나단 선 큐바오네트워크 공동설립자.

– 큐바오네트워크에 대해 소개해달라.

= 우리는 우리 프로젝트를 블록체인 세상의 열쇠이자 게이트로 정의한다. 위챗을 떠올리면 된다. 위챗은 하나의 생태계를 이뤘다. 큐바오네트워크가 하려고 하는 것 역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큐바오네트워크가 구축하려고 하는 주요 서비스는 크게 4가지다.

첫째, 암호화페 지갑 서비스다. 현재 큐바오 토큰(QBT) 지갑을 지원하고 있다. 차후 크로스 체인을 통해 이더(ETH), 비트코인(BTC) 등 퀀텀 이외 블록체인의 암호화폐도 지원하려 한다.

둘째,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다. 우리는 결제 방식을 바꿔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암호화폐 교환 서비스다. 큐바오네트워크를 통해 지갑 간 암호화폐 교환을 할 수 있다.

넷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사용자들은 큐바오네트워크에서 정보와 관심사를 나눌 수 있다.

큐바오네트워크는 지난달 안드로이드와 iOS 애플리케이션(앱) 상용화를 완료했다. 앱에서는 암호화폐의 시세, 뉴스, 커뮤니티, 게임, 디앱 상점까지 다양한 기능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이제 플랫폼이 마련된 단계이지, 실제 디앱 상점에 다양한 디앱들이 출시되는 수준의 활성화 단계는 아니다. 큐바오 커뮤니티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최소 1QBT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큐바오네트워크는 지난달 안드로이드와 iOS 애플리케이션(앱) 상용화를 완료했다. 앱에서는 암호화폐의 시세, 뉴스, 커뮤니티, 게임, 디앱 상점까지 다양한 기능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이제 플랫폼이 마련된 단계로 실제 디앱 상점에 다양한 디앱들이 업로드된 수준의 활성화 단계는 아니다. 큐바오 커뮤니티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최소 1QBT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퀀텀은 자체 코어 지갑을 지원한다. 큐바오네트워크의 지갑 서비스가 퀀텀 코어 지갑에 대해 갖는 차별성이 무엇인가?

= 큐바오네트워크의 지갑이 더 사용자 친화적이다. 퀀텀 지갑은 개발자에 초점을 맞춰 만들어졌다. 개발자를 위한 스마트 계약을 지원한다. 반면 우리 지갑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더 친숙하다.

이 점이 퀀텀 공식 지갑과 큐바오네트워크의 지갑 간 가장 큰 차이점이다. 또 큐바오네트워크는 단지 지갑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란 점을 짚고 싶다. 우리는 지갑 기능에 다양한 기능을 접목할 수 있다. 블록체인 세상으로 향하는 문인 셈이다. 사용자들은 큐바오네트워크를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큐바오네트워크를 처음 듣고 카이버네트워크가 떠올랐다. 

= 우리가 하고자 하는 영역은 카이버네트워크보다 넓다. 토큰 교환 기능은 큐바오네트워크가 제공하는 한 가지 서비스에 불과하다. 우리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 블록체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게 뭐라고 생각하나?

= ‘보안’이라고 본다. 큐바오네트워크는 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은 매우 중요한 이슈다.

탈중앙화 역시 중요하다. 우리가 제공하는 지갑 기능은 중앙화된 것이 아니다. 사용자들의 디지털 자산을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대신 블록체인 위에 탈중앙화해 보관할 수 있게 한다는 게 중요한 포인트다.

– 하나의 생태계를 만든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 첫 번째 어려운 점은 시간이다. 해야 할 건 많고 시간은 제한돼 있다. 현재 큐바오네트워크에는 개발자 40여명과 마케팅 인력 10여명, 총 50명 정도가 함께하고 있는데 이들이 함께 열심히 일하고 있다.

큐바오네트워크의 로드맵 진행 상황(2018년 3월13일 기준). (출처=큐바오네트워크 홈페이지 갈무리)

큐바오네트워크의 로드맵 진행 상황(2018년 3월13일 기준). (출처=큐바오네트워크 홈페이지 갈무리)

그다음으로 어려운 점은 시장을 확보하는 일이다. 결제 시스템은 큐바오네트워크의 주요 기능이다. 이를 위해 결제가 일어날 시장이 필요하다. 내가 지금 한국에 와 있는 이유도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서다.

– 큐바오네트워크 프로젝트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

= 큐바오네트워크가 단순히 지갑 서비스가 아니란 점을 강조하고 싶다. 지금은 사람들이 지갑으로 쓰고 있지만, 다음 단계는 결제 시스템이다. 3월 말에 큐바오 결제 서비스가 출시된다.

암호화폐 가격을 예측하기 어려워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보다는 투자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건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이다. 곧 이런 세상이 올 것이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304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