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라이브, 암호화폐 ‘기프토’로 새 수익모델 노린다 – 수다피플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 분야에서도 암호화폐 기반 수익모델을 세우려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 ‘업라이브’가 11월30일 암호화폐를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수익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업라이브는 12월 초 암호화폐 ‘기프토’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프토는 크리에이터가 광고수익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만 가지고 돈을 벌 수 있게끔 한다. 기프토 프로토콜을 통해 팬이 크리에이터에게 직접 ‘가상 선물’을 건네고 이를 현금화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크리에이터의 주 수입원이 광고 수익인 소셜 플랫폼과는 다른 수익모델이다.

기프토

업라이브는 기프토의 수익모델이 팬이 크리에이터에게 빠르고 안전하게 돈을 지급할 수 있게 한다고 강조했다.

기프토는 주문 제작형 선물 기능도 제공한다. 팬들이 크리에이터에게 무엇을 선물할지 결정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 역시 자신이 무엇을 받고 싶은지 정할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터를 예로 들면, 팬에게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화장품을 선물로 추천하는 식이다. 기프토는 업라이브 외에도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9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