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기업 위한 ‘예약’ 기능 준비 중 – 수다피플

인스타그램이 3월22일(현지시각) 블로그에서 2017년 3월로 전 세계 활동 광고주 수가 100만명이 된 것을 축하하는 글과 함께 새로운 예약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이 활동 광고주 50만을 발표한 이후 6개월 만이다.

인스타그램은 개인 일상의 모든 순간을 담는 것부터 사업자와 고객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까지 꾸준히 영역을 확장해 왔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시작으로 동영상 기능을 추가했고, 사용자 커뮤니티가 전 세계 600만명 이상의 규모로 성장했다. 현재는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영국 등 여러 국가에서 800만곳 넘는 기업이 인스타그램을 사업 계정으로 사용한다. 기업은 인스타그램으로 주소, 기업 정보, 연락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각 게시물에 대한 성과 측정과 인사이트틑 통한 타깃 고객 유추도 할 수 있다.

사람들도 이제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보고 하트로 ‘좋아요’를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인스타그램에서 원하는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메시지를 보내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도 하고, 직접 찾아가기도 한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80%가 브랜드 프로필을 구독하고 있다는 사실로도 사용자 참여가 높아 마케팅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인스타그램은 별도의 솔루션을 구축하거나 특정 플랫폼을 유료로 이용하지 않아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 안에서 수익모델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특징이 중소형 광고주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의 예약 기능 (왼쪽부터) 기업용 인스타그램 첫페이지, 서비스 선택, 가격 선택

인스타그램의 예약 기능 (왼쪽부터) 기업용 인스타그램 첫페이지, 서비스 선택, 가격 선택 (사진=인스타그램 블로그 캡처)

인스타그램의 예약 기능 (왼쪽부터) 날짜 및 시간 선택, 예약 확인, 예약 완료

인스타그램의 예약 기능 (왼쪽부터) 날짜 및 시간 선택, 예약 확인, 예약 완료 (사진=인스타그램 블로그 캡처)

올 하반기 인스타그램은 기업 활동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용 프로필에 ‘예약’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소개 동영상에 따르면, 기존 사업용 인스타그램의 위치, 전화, 이메일 항목 왼쪽에 ‘예약'(Book) 항목이 덧붙는다. 이를 누르면 서비스 목록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고, 가격대를 고를 수 있다. 다음 단계에서 날짜 및 시간까지 정하고 마지막 페이지에서 예약 확인까지 하면 끝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 소셜마케팅 업계 관계자는 “예약 시스템이 인스타그램에 도입되면 광고주가 더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 관리를 할 수 있고, 수익 창출 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인스타그램에는 콘텐츠 공유 플랫폼에서 사업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75039